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위험한 사람마음

글/ 중국 대륙 천지요(天之遙)

【정견망】

대법 수련에서 수시로 정념(正念)과 이지(理智)를 유지하는 외에 나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람마음의 해악이 가장 크며 또한 최종적으로 반드시 깨끗이 제거해야 할 것임을 발견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교란과 사악의 박해를 초래할 수 있다.

1. 두려움: 두려움은 귀신을 초래하는데 왜냐하면 두려움이 바로 음성적(陰性的)이기 때문이다. 이런 마음이 일단 일어나면 다른 공간에서 하나의 음성적인 물질장이 생겨나고 공포, 놀람 등이 나타나 수련자로 하여금 정기(正氣)와 양강(陽剛)을 잃게 할 수 있다. 동시에 두려움은 또 다른 의심을 낳는데 두려움으로 의심이 생기면 이것저것 함부로 의심하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일을 할 때 이랬다저랬다 하면서 주저하며 결정하지 못한다. 사실 모두 두려움이 초래한 변이된 물질이 그를 통제한 것이다. 이는 모두 두려움이 조성한 것이다. 사실 무엇을 두려워하는 자체가 다 옳지 않은 것이다.

2. 색욕심(色欲心): 이 마음이 일어나면 수많은 더러운 것들을 불러올 수 있다. 이 마음이 일단 나오면 저층 공간의 정마(情魔)와 썩은 귀신들이 벌떼처럼 달려든다. 수많은 수도인들이 이 때문에 중도에 그만두었다. 이런 마음은 아주 더러워서 마치 쓰레기 더미나 변소처럼 일반적으로 파리가 좋아하는 곳이다. 하지만 우리는 속인 중에서 수련하기에 또 진정으로 이를 단절하기는 아주 어렵다. 개인적인 이해로 대법은 속인사회에 열린 것으로 출가해서는 안 된다. 인류사회는 거대한 수련장소이며 매 사람이 직면한 생활과 업무 모두 수련환경이다. 우리는 반드시 담담히 보고 내려놓아야 한다. 욕망이 없어야 경지에 이를 수 있고 최대한 담담히 여기고 제거하면 된다. 정정당당한 결혼은 모두 문제가 없는 것이다. 하지만 절대 속인처럼 그렇게 함부로 해선 안 된다. 수심단욕(修心斷欲)하면 바르지 않은 염두는 절대 있을 수 없다.

3. 쟁투심: 이 물건은 사령(邪靈)의 증오(恨)와 부합한다. 폭로될 때 표현은 원망하고 화를 내는 것으로 일종 강대하게 미워하는 마음이자 원수처럼 질투하는 마음이다. 때로는 사악의 요소가 확대되어도 자신이 모를 수 있다. 이 마음이 일어나면 곧 사악의 미혹(迷局) 속으로 떨어지며 이는 대법 심성에 부합하지 않는다. 우리 대법은 적이 없으며 선(善)을 닦는 것이다. 표면공간에서 속인에 대해 반드시 선(善)해야 한다. 그러나 대법이 악을 제거하는 것은 발정념을 통해 완성하는 것으로 제거하는 것은 층층의 공간에서 대법을 파괴하는 사악이다. 표면공간에서는 오직 이지와 청성으로 진상을 알려 사람을 구해야 하며 절대 악념(惡念)을 움직이거나 폭력을 채용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개인의 깨달음이다. 반드시 똑똑히 구별해야 하며 사악이 틈을 타게 해선 안 된다.

4. 질투심: 일체 사심(私心)의 기원이다. 이 마음을 제거하지 않으면 넓은 흉금을 수련해낼 수 없고 다른 사람을 포용할 수 없다. 질투심은 악념을 낳으니 수도인에 대해 말하자면 자신을 해치는 것과 같다. 신공표가 강자아를 질투한 것이 바로 그 선례다.

5. 환희심: 사람이 이지를 잃고 충동하거나 이를 통해 사령(邪靈)의 교란을 받게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대법 수련 중에서 얼마나 많은 일을 했든 언제나 환희심을 갖지 말아야 한다. 일을 하면서 결과를 추구하지 말고 오직 중생 구도를 위할 뿐이다.

6. 과시심: 사람을 극도로 청고(淸高)하고 오만하게 만들어 본성을 잃게 하는데 마치 술에 취하거나 미친 것과 같다. 마찬가지로 번거로움을 초래할 수 있다. 이는 손오공이 관음사에서 가사를 자랑한 것이나 속인이 인터넷에서 부를 과시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수련 중에서 겸손하고 온화함을 유지해야 하며 늘 자신이 뽐내며 자랑하지 않도록 일깨워야 한다.

7. 집착심: 이 마음은 범위가 아주 넓다. 개괄적으로 말하자면 주로 명리정(名利情)을 내려놓지 못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일일이 다 거론할 수 없다. 하지만 이것이 팽창되면 사악이 억지로 이용해도 모를 수 있는데 모두 아주 위험한 것이다. 이것은 과정이 있을 수 있다. 만약 제때에 발견해 제거하지 못하면 함정에 떨어질 수 있다. 예를 들면 핸드폰에 대한 집착, TV에 대한 집착, 차량에 대한 집착 등이다. 또 어떤 노년 동수들이 아이나 고향에 대해 집착하는 등이다. 사실 우리 주위의 일체 물질과 정(情)은 모두 집착이 생기게 할 수 있다.

반대로 일체 물질과 명리정의 요소는 모두 자신의 마음을 단단히 옭아매 자신으로 하여금 사람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주왠선(主元神) 수련에서 가장 큰 어려움이다. 특히 십악독세(十惡毒世)를 훨씬 넘어서는 이런 변이된 환경에서는 유혹이 너무나 많다. 그러므로 사람에서 뛰쳐나오려면 주동적으로 사람의 미혹을 돌파해 뛰쳐나와야 한다.

세간에 만상(萬象)에 있다면 사람마음에는 만종(蠻種)이 있다. 진선인을 지키고 대선(大善)대인(大忍)과 청정무위를 닦아내 일체 좋지 못한 사람마음을 제거하고 순수하고 깨끗하게 사부님을 따라갑시다. 개인의 작은 의견에 불과하니 동수들과 함께 격려하고자 한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649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