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수구와 질투심

글/ 중국 대법제자

【정견망】

그날 갑자기 혓바닥 아래에 좁쌀만한 돌기가 생겼다. 며칠 동안 매우 아팠는데 이 위치가 교묘해서 말을 하고 밥을 먹거나 물을 마시기만 해도 그것을 건드리게 되어 부딪히면 아프고 심지어 잠을 자거나 앉아 있어도 아팠다.

이는 나를 경각시켰고 자신의 심성 어딘가에 문제가 있음을 말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했다. 이렇게 오랫동안 지속되면서 조금도 호전되지 않으니 이런 상황은 내가 수련을 시작한 이후 처음이었다. 내 판단에 반드시 수련에 누락이 있을 것이다. 소업(消業)의 요소도 있겠지만 그리 크지 않다고 생각했다.

나는 지난 일을 한번 회상해보았다. 그러자 머릿속에 즉시 며칠 전 일이 튀어나왔다.

내가 어느 동수가 이야기할 때 나의 화제는 내가 일하는 직장 일을 말하고 싶었다. 그중 동료 장(張)씨가 내가 일하는데 사장님에게 불리한 말을 했으면서도 그녀 본인은 매우 잘한 것으로 여겼다. 또 최근 이틀간 새로운 동료가 왔는데 사장님이 자리에 있을 때면 열심히 일을 하다가도 사장님이 자리를 떠나자마자 쉬었다. 새로운 동료가 이 일을 사장님에게 보고했다.

나는 이 일을 동수에게 말하면서 한마디 평가를 덧붙였다. “동료 장 씨의 업무능력은 고구마 줄기에 비유할 수 있어요.” 결과적으로 동수는 한숨을 내쉬며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나는 즉시 수련을 화제로 바꾸고는 일부 동수들이 어떻게 법에 있지 않은 지 말했다. 이 과정에 동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그날 밤 내 혓바닥이 아프기 시작했다. 이것은 수구를 잘못하여 문제가 생긴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닌가.

자신의 사람마음 때문에 이 방면에서 구세력의 배치로 걸어갔음에도 나는 줄곧 충분히 중시하지 않았다.

이번에는 더 이상 그렇게 할 수 없었다. 사부님의 법을 대조하며 나는 단번에 수구를 잘못한 배후를 찾아보았는데 그것은 바로 질투심이었다. 이 마음은 매우 교활해서, 자신에게 수많은 이유를 찾아주었다. 바로 바로 속인의 표현이 어떻게 문제가 있다거나, 동수가 확실히 법에 있지 않다거나 심지어 일부 법에 불리한 일을 했다는 등이다. 이런 식으로 질투심은 자기를 교묘히 덮어 감췄고 나로 하여금 자기에게 질투심이 있다는 것을 승인하지 않게 했으며 다른 사람이 나쁘다고 생각하게 했다.

질투심을 버리지 않았기 때문에 수구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수련인은 본래 청정무위(清淨無爲)여야 하는 것으로 설사 일이 있어도 심태가 평화롭고 이성적이어야 하며 내보내는 염두는 모두 자선자비(慈善慈悲)해야 하는 것으로, 잘못을 범한 사람에게 일종의 연민과 동정을 품어야 한다. 하지만 나는 무엇 때문에 따지는 것인가? 어디에 대법제자가 법을 실증하고 중생을 구도하는 풍모와 흉금이 있는가?

아울러 나는 질투심은 매우 나쁜 마음임을 발견했는데, 질투심이 강하면 악자(惡者)와 구별이 없다. 왜냐하면 이 마음이 있으면 다른 사람에게 관용이 부족할 것이며 타인이 표현해 낸 결점에 대해 고정관념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 마음은 또 다른 사람을 싫어하고 질책하고 비평하는 것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어 유아독존(唯我獨尊)이다. 사실 말세(末世) 인류사회의 사람과 사람 사이에 어디 모두 선의와 존중이 있을 수 있겠는가?(동수 사이도 포함).

지금의 사람은 자아가 모두 매우 강해서 사람과 사귀기만 해도 타인에게서 오는 상처를 피하기 어렵다. 그렇다면 ‘진선인(真·善·忍)’을 수련하는 한 수련인으로서 사부님께서 우리에게 가르쳐주신 대법 중의 높은 표준으로 엄격하게 자기를 요구해야 하며, 안으로 자신을 찾고 다른 사람을 선하게 대해야 한다.

나도 질투심을 닦아 버려야 함을 알고는 있었다. 하지만 현재 무엇 때문에 풍랑을 일으키는가? 내가 근본 원인을 찾아보니 또 사(私)가 있었다. 남이야 살건 죽건 상관하지 않고 오직 누가 나를 상처주거나 내게 고통을 주면 나는 절대 잊지 못한다. 이것이 바로 자사자아(自私自我)의 뿌리이며 그것은 고집스럽게 떠나려 하지 않는다. 무조건 안으로 찾고 무사무아(無私無我)하는 이것이 바로 대법제자의 최대 특징이다. 사부님의 정법홍세를 따라가고 조사정법하자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바로 질투심을 제거하는 것이다.

또 나는 대륙의 수련환경이 이렇게 복잡한 까닭은 이 마음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음을 발견했다. 남을 용납하지 못하는 질투심에 이끌려 우리는 마음의 균형을 잃고 평화적이고 이성적으로 문제를 보지 못하고, 간단한 일마저 모두 아주 복잡하게 변하게 한다. 하지만 이 마음은 오히려 수련인에게 인정받기가 아주 드문데 사실 이 마음이 가장 보편적이다.

이렇게 사부님의 법과 대조하여 이 질투심을 제거했고 또 발정념으로 확고하게 그것을 깨끗이 제거해 반드시 질투심의 뿌리마저 뽑아버려 더는 사부님의 자비를 저버리지 말아야 한다!

 

원문위치: http://www.zhengjian.org/node/261415